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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조의 텍스트 다움
2022-04-16 19:47:41
hananim

■ 이영지(Lee Yeong Ji) 시인(poet)
△경북 영주 출생
△서울문리사범대 국어과, 명지대 대학원 국문과(문학박사). 서울기독대학원(철학박사)
△서울기독대학원 학술원 강의, 명지대 사회교육원 문예창작과 주임교수 역임
△《시조문학》에서 시조, 《창조문학》에서 詩 등단
△《창조문학》편집부국장.《말씀과 문학》편집국장. 한국창조문학가협회 사무국장.
△한국시조시인협회, 한국문인협회 회원
△영예문학교회 담임목사(자비량교회운영)
△한국창조문학대상, 추강시조문학상 수상
△시집『하오의 벨소리』,『행복의 순위』,『행복 행 내 님 네』외 다수
△이론서『한국시조문학론』,『이상 시(李箱詩) 연구』,『시조창작 리듬 론』외 다수
조회:385
추천:42
첨부파일 :  1650106061-7.hwp
조 텍스트다움 리듬 -청구영언의 고시조를 중심으로이 영 지 1. 시조율과 의미리듬 (1). 문제의 제기 이 논문은 한국에서의 시조문학은 자생성을 지닌다는 인식의 전제하에서 이루어진다. 그런데 널리 회자되는 한국 문학 장르의 시조 한편 작품 길이가 45자 내외의 초장 중장 종장의 각 15자 정형률을 지닌다는 인식 논리의 재검토를 목적으로 한다. 실제 작품 길이 인식은 다음과 같다. 초장 3 · 4 · 3 · 4중장 3 · 4 · 3 · 4종장 3 · 5 · 4 · 3 놀랍게도 이 리듬에서 드러난 수리의 합은 43자이다. 따라서 이제까지의 한국시조 문학작품 1편이 45자 내외라는 인식과 실제 수리는 43자가 되는 시조 텍스트다움을 문제 제기 한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 시조문예미학의 정형률에 대한 마방진 수리논리를 문제로 제기한다. (2). 문제의 제기 2 문제의 제기 2는 시조작품이 시대를 넘어서서 지속되는 이유가 나변에 있는지의 문제재기이다. 그것은 시조리듬이 한국의 자연특수성에 따르는 자생성의 의미리듬이 있어서이다. 그 의미 ‘우리’는 작품 내에서 이웃과 나라와 국가를 위하면서 이는 한국의 오랜 역사와도 무관하지 않아 공유되는 작품을 통해 위로와 격려를 얻는 구원문학으로서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인식의 재확인을 문제로 제기한다. 2. 시조時調와 시절가조時節歌調 1). 시조時調는 시절가조時節歌調의 줄인 말 (1). 시조時調 문학으로서의 시조時調는 시절가조時節歌調이다. 한국의 기후가 가지는 사시사철 계절을 노래한 시조時調는 맹사성이 지은 한국의 특이한 시절가조時節歌調 시조時調 강호사시가江湖四時歌이다. 다음은 대표적인 시조작품의 특징이다. 강호江湖에 봄이 드니 미친 흥興이 절로 난다 탁료계변에 금린어錦鱗魚ㅣ 안주로다 이 몸이 한가함도 역군은亦君恩이샷다 - 맹사성孟思誠춘사春詞-청구영언靑丘永言 9 강호江湖에 녀름이 드니 초당草堂에 일이 업다 유신有信한 강파에 보내나니 바람이다 이 몸이 서늘하옴도 역군은亦君恩이샷다 - 맹사성孟思誠하사夏詞-청구영언靑丘永言 10 강호江湖에 녀름이 드니 고기마다 살져 잇다 소정小艇에 그믈 시러 흘리여 더뎌 두고 이 몸이 소일해옴도 역군은亦君恩이샷다 - 맹사성孟思誠추사秋詞-청구영언靑丘永言 11 강호江湖에 겨월이 드니 눈깊이 자히남다 삿갓 빗기 쓰고 누역으로 오슬 삼아 이 몸이 칩지 아니해옴도 역군은亦君恩이샷다 - 맹사성孟思誠동사冬詞-청구영언靑丘永言 12 맹사성의 시절가조時節歌調는 우리나라의 특이한 사계절의 차이를 시조時調로 창작 귀한 자료이다. 바로 봄 · 여름 · 가을 · 겨울 사계절을 읊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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