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방송(DSB) 문인글방_문학이론
HOME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등업신청/기타문의]
로그인 회원가입
회원가입
   

한국문학방송은 지상파방송 장기근무경력 출신이 직접 영상제작 및 운영합니다
§사이트맵§ 2020년 10월 20일 화요일

문인.com 개인서재
 

DSB 문인 북마크페이지

전자책 출간작가 인명록



시조
동시
영시
동화
수필
소설
평론
추천시
추천글
한국漢詩
중국漢詩
문학이론


DSB 앤솔러지 제7집


DSB 앤솔러지 제6집


DSB 앤솔러지 제5집


DSB 앤솔러지 제4집


DSB 앤솔러지 제3집



[▼DSB 앤솔러지 종합]
 



홈메인 > 문인글방_문학이론 > 상세보기
DSB 전자책 발간 현황
DSB 전자책 발간 현황
DSB 전자책 판매정산 페이지
도서판매/온라인강좌

전자책 제작·판매·구매의 모든 것

한국시조 문예미학 연구 보관용 이영지
2020-10-18 06:47:38
hananim

■ 이영지(Lee Yeong Ji) 시인(poet)
△경북 영주 출생
△서울문리사범대 국어과, 명지대 대학원 국문과(문학박사). 서울기독대학원(철학박사)
△서울기독대학원 학술원 강의, 명지대 사회교육원 문예창작과 주임교수 역임
△《시조문학》에서 시조, 《창조문학》에서 詩 등단
△《창조문학》편집부국장.《말씀과 문학》편집국장. 한국창조문학가협회 사무국장.
△한국시조시인협회, 한국문인협회 회원
△영예문학교회 담임목사(자비량교회운영)
△한국창조문학대상, 추강시조문학상 수상
△시집『하오의 벨소리』,『행복의 순위』,『행복 행 내 님 네』외 다수
△이론서『한국시조문학론』,『이상 시(李箱詩) 연구』,『시조창작 리듬 론』외 다수
조회:4
추천:0
첨부파일 :  1602971258-72.hwp
□ 머리말한국시조 문예미학의 초장과 중장과의 이론은 글자 수는 같은 배열이되 의미의 중첩 또는 반대 · 그리고 상응이라는 시적 이론입니다. 한국시조 문예미학은 달이 차고 기우는 이동성의 리듬 초 · 중장 원리로 시작, 이 세상에서 한 달은 계속 반복되지만 그러나 한 사람의 생애는 그 한계성의 중요함으로 한 개인의 은유의 의미 초장 · 중장이 종장으로 넘어가면서 다시 15자를 만들어내는 절묘한 마감을 함과 같습니다. 한 사람의 생애는 처음과 끝이 있음과 같이 끝의 유한성을 시조종장이 대변합니다. 이 유한성의 생애에서 이 책은 본 연구자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책 중의 하나입니다. 3 환상의 실체홍문표는 시집『지상의 연가 ∼ 늘 푸른 강물이듯이』를 통해 님을 ‘당신’ 시어 51회 이영지, 『홍문표 에덴시학연구』319.로 한다. 52세 때 지은 시의 당신에게 온전히 바치는 시다. 이영도는 시조집『언약』 이영도, 『언약』(서울: 중앙출판공사, 1975. 으로 그야말로 한방 날리는 묘수를 신의 수로 한다. 시인의 신념을 높이 끌어 올리는 일이다. 대한민국은 오랜 역사가 있다. 그 자리에서 지혜로서 일어났다. 일 1 一을 11회 반복하면서 일어섰다. 一 始 無 始 一 析 三 極 無 일시무시일척삼극무盡 本 天 一 一 地 一 二 人 진본천일일지일이인一 三 一 積 十 鉅 無 櫃 化 일삼일적십거무궤화三 天 二 三 地 二 三 人 二 삼천이삼지이삼인이三 大 三 合 六 生 七 八 九 삼대삼합육생칠팔구運 三 四 成 環 五 十 一 妙 운삼사성환오십일묘衍 萬 往 萬 來 用 變 不 動 연만왕만래용변부동本 本 心 本 太 陽 昻 明 人 본본심본태양앙명인中 天 地 一 一 終 無 終 一 중천지일일종무종일 천부경: 고려시대 포은 정몽주 옥은 야은 길재와 더불어 오은 吳隱 중에 한 사람인 농은 農隱 유집에서 발견된 천부경이라고 기록되어 있음. 천부경: 고려시대 포은 정몽주 옥은 야은 길재와 더불어 오은 吳隱 중에 한 사람인 농은 農隱 유집에서 발견된 천부경이라고 기록되어 있음.천부경은 숫자의 장이다. 반복회수 一11회 三6회 無4회 本3회 二4회 人3회 始2회 萬2회 天2회 地2회 十2회 終2회 大1회 太1회로 한다. 1이 11회 사용됨으로써 중요한 전달메시지가 된다. 여기에 大(1) 太(1)를 같은 글자로 볼 경우 2회가 된다. 나머지는 1회씩 사용되었다. 천부경이 전하는 진리는 1 ‘지금’ 속에서 일어나는 에드문드 후설, 이종훈 옮김, 『시간의식』(한길사, 1996)., 참조. 일이다. 우선 이 1의 최소 공배수 11과 천부경이 지닌 10의 의미지수는 10의 마방진수이다. 1의 10배는 10이다. 1과 11과의 관계는 0.1의 10배가 1이고 1.1의 10배가 11이다. 천부경의 숫자는 1에서 10까지이다. 이 비율의 등가원리는 1.1과 11의 10배 관계이고 천부경 내의 1의 10회 사용 의 등가 원리 10회 리듬이다. 그 자리에서 진동하며 일어서는 위력이다. 이름이 바뀌면서도 그때 그때 흐름에 변하지 않는 우리나라 대한민국은 아주 큰 나라의미로 일관하면서 멸망하지 않고 자생된 한국시조 문예미학이 있다. 15자 내외의 각장이 만들어내는 입체리듬은 드디어 종장에서 중층 입체 댄싱리듬으로 더하여 진다. 다름 아닌 종장이 이들 초장 · 중장의 원리를 다시 조율하는 입체리듬이다. 이 입체 원리는 이른바 양장시조 이론 곧 초 · 중장이 동전의 양면으로 포개지면서 종장이 놓이어 시의 내포가 되면서 종장에서 한편의 입체리듬으로 점프한 이은상 시조의 양장 실험시조에서 이론에서 증명된다. 그래서 한국시조 문예미학이 드러난다. 45자 내외의 시조 한편이 자생된다.우리말은 첨가어가 접미사와 접두사가 붙으면서 3 · 4 리듬을 만든다. 이 결과 3 · 4 · 3 · 4 리듬을 2회 반복하며 한국시조 초장과 중장 문예미학리듬을 만든다. 그리고 그 끝마무리를 3 · 5 · 4 · 3 리듬을 만든다. 절대의 마음의 즐거움과 슬픔을 3으로 하고 이와 대응되는 허사 끝구 3과 중간에 이들을 나의 것으로 만드는 5 · 4의 간드러지는 매력을 넣어 설명하는 리듬으로 3 · 5 · 4 · 3 리듬이 되면서 한국시조 문예미학이 형성된다. 초장 3 · 4 · 3 · 4중장 3 · 4 · 3 · 4종장 3 · 5 · 4 · 3우리 언어 습관은 첨가어가 붙으면서 수메르 문화를 전해준 이력을 가진다. 세계 최초 문화권이라는 수메르문명의 근원지다.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하나님이 허락하신 사계절에서 하늘 뜻과 현실을 초 · 중장으로 하고 회복하여 내 것으로 만드는 종장 리듬을 만든다. 그때 그 때의 귀중한 기록이 한국특유의 사계절과 함께 마음의 정서를 드러내는 방법으로 길이길이 남을 수 있는 한국시조 문예미학이 있다. - 한국시조 문예미학 연구 서론과 끝부분 중에서

   메모
추천 소스보기 수정 삭제 목록
다음글 : 한국 시조작품 창작리듬 연구 보관용 이영지 (2020-10-18 07:47:19)
이전글 : 개정판 이상시학연구 보관용 (2020-07-04 14:27:44)

[특별공지]댓글에는 예의를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부지불식간에라도 작가의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 사기를 꺾지 않게 각별한 유념 부탁드립니다. 글방의 좋은 분위기 조성을 위한 목적상, '빈정거리는 투'나 '험담 투'류의 댓글 등 운영자가 보기에 좀 이상하다고 판단되는 댓글은 가차없이 삭제할 것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그것이 한국문학방송의 가장 큰 운영방침입니다. 비난보다는 칭찬을! 폄훼보다는 격려를! (작가님들께서는 좀 언잖은 댓글을 보시는 즉시 연락바라며, '언제나 기분좋은 문인글방'을 위해 적극 협조바랍니다. "타인의 작품에 대한 지적은 함부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감상차원의 댓글도 아주 조심스럽고 또 조심스럽게! & 겸허한 자세로~!" 항상 타인의 입장을 먼저 배려하는 미덕을 가지십시다. 기타 (작품 또는 댓글 중)욕설 또는 저속한 언어, 미풍양속에 반하는 표현 등의 글도 삭제합니다.
◐댓글 말미에는 반드시 실명을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실명이 없는 댓글은 무조건 삭제합니다.
 
2020년 한국문학방송 신인문학상 원고(전자책 출간용)...
제3회 윤동주 시낭송대회 개최 / 2019.10.30 접수 마...
한국문학방송 신인문학상 작품집 2019년 제1차 공모
 
사이트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투고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