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방송(DSB) 문인글방_평론
HOME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등업신청/기타문의]
로그인 회원가입
회원가입
   

한국문학방송은 지상파방송 장기근무경력 출신이 직접 영상제작 및 운영합니다
§사이트맵§ 2018년 11월 18일 일요일

문인.com 개인서재
 

DSB 문인 북마크페이지

전자책 출간작가 인명록



시조
동시
영시
동화
수필
소설
평론
추천시
추천글
한국漢詩
중국漢詩
문학이론


DSB 앤솔러지 제7집


DSB 앤솔러지 제6집


DSB 앤솔러지 제5집


DSB 앤솔러지 제4집


DSB 앤솔러지 제3집



[▼DSB 앤솔러지 종합]
 



홈메인 > 문인글방_평론 > 상세보기
DSB 전자책 발간 현황
DSB 전자책 발간 현황
DSB 전자책 판매정산 페이지
도서판매/온라인강좌

전자책 제작·판매·구매의 모든 것

사이버문학관


center>이곳은 문학방송 정회원(문인회원)의 글방[평론방]입니다
(2016.01.01 이후)


정완영 시조시인의 흑로도(黑鷺圖/월간문학사, 1972)에서의 시어 이미지 분석
2013-12-05 06:06:49
hananim

■ 이영지(Lee Yeong Ji) 시인(poet)
△경북 영주 출생
△서울문리사범대 국어과, 명지대 대학원 국문과(문학박사). 서울기독대학원(철학박사)
△서울기독대학원 학술원 강의, 명지대 사회교육원 문예창작과 주임교수 역임
△《시조문학》에서 시조, 《창조문학》에서 詩 등단
△《창조문학》편집부국장.《말씀과 문학》편집국장. 한국창조문학가협회 사무국장.
△한국시조시인협회, 한국문인협회 회원
△영예문학교회 담임목사(자비량교회운영)
△한국창조문학대상, 추강시조문학상 수상
△시집『하오의 벨소리』,『행복의 순위』,『행복 행 내 님 네』외 다수
△이론서『한국시조문학론』,『이상 시(李箱詩) 연구』,『시조창작 리듬 론』외 다수
조회:1048
추천:111

 

정완영 시조시인의 흑로도(黑鷺圖/월간문학사, 1972)에서의 시어 이미지 분석
 
1 상승적 이미지
 
신 계(시어 1) 여신
 
인간계(79)
인간(11): 관세음, 대불, 부처님(2), 장한, 지아비, 수로승, 노스님, , 노승
고유명사:미상
 
동물계(3)
날짐승: 뻐꾸기
지상동물: 금계
벌레: 곤충
 
식물계(13)
열매: 염주, 열매
초목: 목련, , 자목련, 단풍, 솔씨, 모란, 들국화 풀잎, 연잎(2), , 고목
 
물질계(61)
자연어: (6), , 한산, 태산, 정화수, 백운청산, 청산(2), 모래알, 정산, 하늘(4), 바다, 바위 물, 일월(3), 강산, , (9)
문명어: 금종, (2), 거종, 등불, (2), 피리(2), , 장삼, 마슬, , 횃불,
고유어: 대장경, 파계사, 백양사, 금정산, 낙산사, 의상대, 다보탑, 금강, 황아간(2), 백두, 한라태백
79
 
2. 하향적 이미지
인간계(4)
인간: 폭군, 방랑아, 소녀
신체:
 
동물계(3)
날짐승: 뻐꾸기,
 
식물계(3)
초목: 돈나무, 심자가, 낙엽
 
물질계(20)
자연어: 광야,, (2), 소나기, , 구름, 비바람, 먹구름, 하늘
문명어: 전기, 선체, 돛폭, 모닥불, 무덤, 방매가, 오막사리
 
 
3. 유추적이미지
1) 순수유추
 
인간계(20)
인간: 동자, 노부, 아내(2), 사람, 그대(2), 눈동자, 아버진,
신체: 가슴(2), , , 머리, 사람, ,
고유어: 춘향
 
동물계(4)
날짐승: 기러기(2), 백로
지상동물: 짐승
 
식물계(9)
초목: 갈대, 꽃씨, 사철나무(2), 풀잎, 고목, 낙과, 황국화, 꽃다발
 
물질계(32)
자연어: (2), 구름, 별빛, , , 향기, 청산(3), 강물(2), , 하늘(4), 거울, 강산(2), , , 구름, 산천, (2), 황금, 일월
문명어: , 질그릇
고유어, 낙동강
 
2) 이성유추
 
인간계(7)
인간: 금광구, 산성주, 단후
신체: , 맨발, (2)
 
동물계(6)
날짐승: (2), 노조, 종다리
지상동물: 사슴, (사슴)
 
식물계(5)
열매:
초목: 민들레꽃, , 해바라기, 깃발
 
물질계(25)
자연어:산백, , 저녁놀, 강물, (2), 하늘(2), , 구름, , 청산
문명어: 거문고, 벼룻물, , 약탕관, , , 왕국, 등불, 돗자리, (3),
3) 경험유추
 
인간계(25)
인간(18): 석수(2), 아내, 어버이(2), 나그네, 아이(2), 아내(2), 소년, 선남선여, 노처, 장부, 막내, 어머님, 아이, 우체부
신체(7): 젖줄, 백발(2), 이마, , 얼굴, 머리
 
동물계(200
날짐승(11): 기러기, 후조(2), 참새(2), 뻐꾸기(2), 산새, 까치, 제비, 귀뚜리
지상동물(7): 고슴도치, 짐승, 암수, 수컷새끼, 소동물, , 봉당개,
벌레: 매미, 벌레
 
식물계(25)
열매:머루다래, 고추
초목: 가랑잎, 진달래(3), 버들게지, 고목(2), 파초, , 나무, 초목, , , 억새풀, 황국련, , 매화, 화초, 맨드라미, 두룹순, 감나무, 갈대꽃, 억새풀, , 낙엽
 
물질계(57)
자연어(34): 구슬, 구름(2), 바위, , (3), 청산(2), 백운, , (3), 바람(8), 하늘(3), , (3), , , 바다,
문명어(11): , 절구공, , , 우비, , 유리창, 담배, 동산, 카렌다, , 덧저고리
고유어(12): 동해, 히바리야, 조선호텔, 1, 명동, 종로, 경희루, , 토함산, 서라벌, 금릉
 
정완영 시조는 김현승 시와는 달리 불교적 이미지 언어를 주로 사용하였다. 시조의 율에 맞추어 비교적 단수시조를 통하여 한국고유의 전통적 리듬을 살리기는 하였지만 시조의 엄격한 리듬은 맞추지 않고 있다.
상승적 이미지의 인간계(11), 동물계(3), 식물계(13), 물질계(61)의 이미지 분포를 보이면서 11 + 3 + 13 + 61=88명사어휘를 사용하였다.
하양적 이미지의 인간계(4), 동물계(3), 물질계(20)의 이미지 분포를 보이면서 4 + 3 + 20=27명사어휘를 사용하였다.
유추적 이미지에서 순수유추에 인간계(20), 동물계(4), 식물계(9), 물질계(32)의 시어이미지 분포를 보이면서 20 + 4 + 9 + 32=65명사어휘를 사용하였다.
이성유추에는 인간계(7), 동물계(6), 식물계(5), 물질계(25)의 이미지 분포를 보이면서 7 + 6 + 5 + 25=43명사어휘를 사용하였다.
경험이미지는 인간계(25), 동물계(22), 식물계(25), 물질계(57)의 이미지 분포를 보이면서 25 + 22 + 25 + 57=129명사어휘를 사용하였다. 따라서 상승적 이미지어 88개와 하양적 이미지어 27가 유추적 이미지어 237(순수유우 65 + 이성유추 43 +경험유추 129)로 총 명사시어를 352회 사용하였다.
따라서 묵시적 이미지에는 20%의 관심을 보이며 악마적 이미지에는 10%, 그리고 유추적이미지에는 69%의 관심을 보이고 그 중에서도 순수유추에는 18%, 이성유추에 12%, 그리고 경험유추에 39%의 관심을 보인다. 일상의 삶이 시나 시조로 드러나는 시인들은 그들의 환경이나 그리고 관심에 따라 시어가 달라진다. 김현승은 기독교적 시인, 정완영은 불교적 시인이라 할 수 있다.
 
 
 
 

 



   메모
추천 소스보기 수정 삭제 목록
다음글 : 유치환 시인의 청마시초(靑馬詩抄/청색지사, 1939)에서의 시어 이미지 분석 (2013-12-08 09:11:41)
이전글 : 김현승 시인의 견고한 고독의 시어이미지 분석 (2013-12-04 08:10:20)

[특별공지]댓글에는 예의를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부지불식간에라도 작가의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 사기를 꺾지 않게 각별한 유념 부탁드립니다. 글방의 좋은 분위기 조성을 위한 목적상, '빈정거리는 투'나 '험담 투'류의 댓글 등 운영자가 보기에 좀 이상하다고 판단되는 댓글은 가차없이 삭제할 것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그것이 한국문학방송의 가장 큰 운영방침입니다. 비난보다는 칭찬을! 폄훼보다는 격려를! (작가님들께서는 좀 언잖은 댓글을 보시는 즉시 연락바라며, '언제나 기분좋은 문인글방'을 위해 적극 협조바랍니다. "타인의 작품에 대한 지적은 함부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감상차원의 댓글도 아주 조심스럽고 또 조심스럽게! & 겸허한 자세로~!" 항상 타인의 입장을 먼저 배려하는 미덕을 가지십시다. 기타 (작품 또는 댓글 중)욕설 또는 저속한 언어, 미풍양속에 반하는 표현 등의 글도 삭제합니다.
◐댓글 말미에는 반드시 실명을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실명이 없는 댓글은 무조건 삭제합니다.
 
제2회 전국 윤동주시낭송 대회 안내 / 2018.11.10 개...
한국문학방송 2018년도(제9회) 신춘문예 작품 공모
한국문학방송에서 '비디오 이북(Video Ebook, 동영상 ...
 
사이트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투고 기사제보